2024 . 01 . 03
제이씨에프테크놀러지-에버영피플, 어르신 AI 안부전화 서비스
네이버 클로바 케어콜에 개인맞춤형 건강∙응급상황 정보 제공…예방적 AI 돌봄 사업으로 에버영피플은 국내 IT 대표기업 네이버클라우드가 운영하는 AI 안부전화 서비스 클로바 케어콜의 관제 업무를 맡고 있으며, 클로바 케어콜은 인공지능(AI)을 이용해 정해진 시간에 돌봄이 필요한 대상자에게 전화를 걸어 식사, 수면, 건강 등의 주제로 말벗 대화를 하며 안부를 확인하는 서비스이다. 친구와 대화하는 것 같은 자유로운 상호작용을 할 수 있어 단순 건강체크를 넘어 정서적인 케어까지 지원한다.또한 JCF테크놀러지는 ㈜에버영피플의 클로바 케어콜 대상 독거노인의 안전상태를 모니터링하여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돌봄인력의 일손을 돕고, 효율적인 돌봄 관제 운용을 지원하게 된다. 클로바 케어콜이 전화안부를 묻지 않는 시간동안 실시간 노인의 생체정보 이상징후와 낙상, 고독사와 같은 응급상황 발생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응급상황이 발생하지 않더라도 가정 내에서의 생체정보 변화 추이 및 활동패턴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JCF테크놀러지의 맥케어(McKare) 솔루션이 AI로 이를 분석하여 돌봄인력에게 사전에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맥케어 솔루션은 대상 시니어 고유의 데이터를 AI엔진으로 변화정도와 통계를 업데이트하고 모니터링 하여 개인 맞춤형 위험기준을 생성하는 기능이 있어 수천 명의 대상자도 플랫폼이 알아서 위험수준을 분류해내므로 시니어돌봄인력의 판단과 일손을 혁신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 맥케어 AI IoT 센서 설치와 생활패턴 분석 예시.㈜에버영코리아는 2013년 설립되어 취업 취약계층인 55세이상 시니어들에게 기업형 일자리를 제공하며 사회적 경제 실현 및 사회 공헌을 위해 노력하는 회사이다. 2020년 현재 당사 소속 350여 명의 시니어 직원들이 서울/경기/강원권 3개 센터에서 근무하며 네이버 거리뷰, 온라인 모니터링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자회사인 ㈜에버영피플은 2017년 노인인력개발원으로부터 고령자친화기업으로 인정 받은 업체로 현대카드사의 신용카드 신청서 심사업무, 일본어 명함 빅데이터 구축사업, 인터넷 웹진업무, 휴먼에이드의 쉬운말 뉴스제작업무등 시니어 인력 파견을 통해 지속적 성장을 이뤄내고 있는 기업이다. ㈜에버영피플의 시니어 인력 활용 성공 사례는 '비전이 없다' 거나 '단순 반복적인 업무'라서 청년근로자들에게 기피되던 일자리를 시니어들이 '성실하고', '훌륭하게' 업무 수행해낸다는 결과로 입증되었다. 낮은 퇴사율과 성실한 근무태도, 우수한 생산성 등은 고객사를 만족시킨 중요한 요인이다.